본문 바로가기

Old articles/Blog Life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 4. 검색 애드센스 달기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 4. 검색 애드센스 달기

지난번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모바일 광고를 다는 방법에 이어서

오늘은 블로그의 검색기능 대신에 구글 애드센스의 검색 광고를 다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구글하면 검색엔진을 제일 먼저 생각할 정도로 검색엔진 면에서는 매우 뛰어난 회사이기 때문에

역시나 애드센스에서도 검색에 대한 제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서 '마우스' 키워드로 제 블로그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상단에 광고가 표시되고 아래에 블로그 검색 결과가 표시되게 됩니다.

 

사실 블로그에서 검색을 이용하는 경우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검색어 자체가 광고 키워드로 쓰이기 때문에 비교적 매치가 잘되는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잘 쓰지 않는 '지역로그' 대신에 구글 애드센스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합니다. - http://www.google.com/adsense

애드센스 아이디가 없는 경우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 1. 가입하기 글을 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2. '내 광고' 탭을 클릭합니다.

 

3. 옆의 사이드바에서 '검색'을 클릭합니다. 아마도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안내와 함께 '검색용 애드센스 시작'이라는 버튼이 나올 것 입니다. 버튼을 클릭해서 검색용 애드센스를 시작합니다.

 

4. '검색-맞춤검색 엔진' 화면에서 '새 맞춤검색 엔진'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새 맞춤검색 엔진 만들기' 화면입니다.

이름에는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이름을 적당히 입력합니다.

검색범위는 자신의 블로그를 포함한 구글 홈페이지에서 검색한 것과 같은 결과를 보여주려면 '전체 웹'을

자신의 블로그 결과만 보여주려면 '선택한 사이트만'을 클릭합니다.

당연히 블로그 검색을 하기 위한 것이므로 '선택한 사이트만'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사이트만'을 고른 경우 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URL 주소 뒤에 꼭 /*을 붙이셔야 한다는 것 입니다.

제 블로그를 예를 들자면 주소에 http://istarcube.tistory.com/* 의 형태로 넣어야

도메인 주소 아래의 페이지들이 제대로 검색됩니다.

*를 빼고 주소만 달랑 넣은 경우 그 주소로 보이는 페이지 1개만 검색결과에 보이게 됩니다.

키워드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나 대표하는 키워드를 넣으시면 됩니다.

SafeSearch는 자신의 블로그가 성인물을 다루고 있지 않다면 체크합니다.. ^^;;

국가와 언어는 '한국'과 '한국어'를, 인코딩은 티스토리의 경우 'UTF-8'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음역은 소리나는 대로 영어를 쓰면 그 나라 말로 바꾸어주는 기능인데 한국어가 없으므로 필요없는 기능입니다.

인기 검색어는 취향에 따라 체크나 체크해제 하시면 됩니다. (사실 무슨 기능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

 

6. '사용자설정 채널'은 관리를 위해 만드셔도 되고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7. '검색창 스타일'은 블로그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는 칸을 어떻게 꾸밀지 정하는 곳입니다.

자신이 맘에 드는 모양으로 적절히 선택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상자 길이의 경우 전체 길이가 달라지므로 사이드바에 설치하는 경우라면 적절히 조절하시면 됩니다.

(저는 약 15~20자 정도 하니깐 사이드바에 맞았습니다.)

 

8. 상단에 나올 광고의 스타일입니다. 블로그와 어울리는 형태를 적절히 고르시면 됩니다.

 

9. 결과 표시는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블로그 안에서 검색결과를 표시할 것이기 때문에 '내 웹사이트에(iFrame 사용)'을 선택합니다.

 

10. 위와 같이 입력창이 바뀌게 되는데

'검색결과가 표시될 URL: ' 에는 검색결과를 표시할 블로그내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잘 쓰지 않는 지역로그 대신에 검색결과를 표시할 것이기 때문에

http://istarcube.tistory.com/local 이라고 입력하였습니다.

결과 영역 폭은 블로그에 알맞게 입력합니다. 그런데 최소값이 798 이상을 요구하므로 800정도 하시면 됩니다.

만약 블로그 폭이 630px인 경우에도 상단 광고만 잘릴 뿐이고 블로그 검색 결과는 잘 보입니다.

광고 위치는 '맨 위와 맨 아래'를 선택합니다. (이게 가장 보기 좋은 듯 합니다.)

'저장 및 코드 생성'버튼을 클릭합니다.

 

11. 검색창 코드와 검색결과 코드가 나옵니다.

검색창 코드는 관리자 화면에서 사이드바와 같은 곳에서 html 배너를 통해 넣으면 되고

검색결과 코드는 스킨 편집을 통해 지역로그 대신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12. 상단의 코드를 티스토리 사이드바 관리 화면에서 'HTML 배너출력'의 HTML의 소스를 붙여넣습니다.

만약에 텍스트 상자의 길이를 바꾸시려면 input type="text" name="q" size="숫자" 부분의

size 숫자를 적당히 조절하시면 됩니다.

 

13. 사이드바에 구글 검색 애드센스가 달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검색입력창 자체가 포함된 스킨을 사용 중인 경우 스킨 편집을 통해 바꾸어 넣으실 수 있습니다만

HTML과 CSS에 능숙한 분이 아니시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저도 편집하느라 애 많이 먹었습니다. ^^;;)

 

14. 스킨 편집화면에서 지역로그 대신에 11번 화면 하단의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정확하게는 s_local 태그부터 /s_local 태그 사이의 내용을 바꾸어 넣으시면 됩니다.

저장버튼을 눌러서 편집한 스킨을 저장합니다.

 

15. 마지막으로 완벽하게 하려면 '화면 설정'의 '메뉴' 탭에서 '지역로그'를 삭제하면 됩니다.

삭제하더라도 구글 검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끝으로 검색이 잘 되는지 테스트해보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혹시나 잘 안되시는 분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최대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밑의 추천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조금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로그인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요~! ^^)


반응형